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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폴로지(Topology)란?
3D 모델링에서 토폴로지(Topology)는 폴리곤의 연결 관계를 의미합니다. 간단하게 면의 흐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보통 Sculpt 기능으로 하이폴리(많은 면을 가진 오브젝트)의 메쉬를 만든 다음, 로우폴리로 같은 형태를 가진 오브젝트를 만들 때 topology를 고려해서 작업하게 됩니다.
(Zbrush, Blender 등을 이용한) 하이폴리 메쉬 제작 -> 토폴로지를 고려해 로우폴리 메쉬 제작
그래서 리토폴로지라는 용어는 하이폴리 메쉬를 만들고 나서 같은 형태의 로우폴리 메쉬를 만드는 작업을 부를 때 주로 사용됩니다.
캐릭터 모델링 시 좋은 토폴로지의 필요성
애니메이션
좋은 토폴로지를 갖는 모델은 애니메이션을 할 때 부드러운 움직임을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트라이앵글 폴리곤만으로 이루어진 모델은 애니메이션을 할 때 움직임이 뻣뻣해 보일 수 있습니다. 반면, 쿼드 폴리곤으로 이루어진 모델은 애니메이션을 할 때 부드러운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토폴로지와 애니메이션의 관계는 아래 영상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렌더링
캐릭터 모델링에서 렌더링은 또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좋은 토폴로지를 갖는 모델은 렌더링 결과물이 깔끔하고 부드럽게 보입니다.
예를 들어, 폴리곤의 모양이 불규칙한 모델은 렌더링 결과물이 거칠고 뭉개져 보일 수 있습니다. 반면, 폴리곤의 모양이 규칙적인 모델은 렌더링 결과물이 깔끔하고 부드럽게 보입니다.
텍스처링
캐릭터 모델링에서 텍스처링은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좋은 토폴로지를 갖는 모델은 텍스처를 적용할 때 더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폴리곤의 밀도가 균일하지 않은 모델은 텍스처가 고르지 않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반면, 폴리곤의 밀도가 균일한 모델은 텍스처가 고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좋은 토폴로지 구축을 위한 팁
1. 쿼드 폴리곤 사용
가능한 한 쿼드 폴리곤을 사용하도록 노력하세요. 쿼드 폴리곤은 애니메이션, 렌더링, 텍스처링에 모두 더 적합합니다.
2. 규칙적인 폴리곤 모양 유지
폴리곤의 모양을 가능한 한 규칙적으로 만드세요. 이렇게 하면 면의 노말이 뒤틀리지 않고, 렌더링도 더 깔끔하고 부드럽게 보입니다.
3. 균일한 폴리곤 밀도 유지
폴리곤의 밀도를 균일하게 유지하세요. 이 경우 텍스처를 균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토폴로지는 3D 모델링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캐릭터 모델링을 할 때 좋은 토폴로지를 갖는 것은 애니메이션, 렌더링, 텍스처링 등 다양한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따라서, 좋은 토폴로지 구축을 위한 팁을 숙지하고, 이를 적용하여 캐릭터 모델을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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