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UNBORI Archive

3d Generalist를 꿈꾸는 Modeler ssunbori 입니다. 생성형 ai, 모델링 툴, 게임 엔진을 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Artstation 자세히보기

BLENDER/STUDY

[Blender] Topology의 개념과 Retopology의 필요성, 팁 정리

ssunbori 2024. 1. 31. 13:22

목차

    토폴로지(Topology)란?

    3D 모델링에서 토폴로지(Topology)는 폴리곤의 연결 관계를 의미합니다. 간단하게 면의 흐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보통 Sculpt 기능으로 하이폴리(많은 면을 가진 오브젝트)의 메쉬를 만든 다음, 로우폴리로 같은 형태를 가진 오브젝트를 만들 때 topology를 고려해서 작업하게 됩니다.

    (Zbrush, Blender 등을 이용한) 하이폴리 메쉬 제작 -> 토폴로지를 고려해 로우폴리 메쉬 제작

     

    그래서 리토폴로지라는 용어는 하이폴리 메쉬를 만들고 나서 같은 형태의 로우폴리 메쉬를 만드는 작업을 부를 때 주로 사용됩니다.

    캐릭터 모델링 시 좋은 토폴로지의 필요성

    애니메이션

    좋은 토폴로지를 갖는 모델은 애니메이션을 할 때 부드러운 움직임을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트라이앵글 폴리곤만으로 이루어진 모델은 애니메이션을 할 때 움직임이 뻣뻣해 보일 수 있습니다. 반면, 쿼드 폴리곤으로 이루어진 모델은 애니메이션을 할 때 부드러운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토폴로지와 애니메이션의 관계는 아래 영상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Youtube Masahiro Ushiyama

    렌더링

    캐릭터 모델링에서 렌더링은 또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좋은 토폴로지를 갖는 모델은 렌더링 결과물이 깔끔하고 부드럽게 보입니다.

    예를 들어, 폴리곤의 모양이 불규칙한 모델은 렌더링 결과물이 거칠고 뭉개져 보일 수 있습니다. 반면, 폴리곤의 모양이 규칙적인 모델은 렌더링 결과물이 깔끔하고 부드럽게 보입니다.

    Topology가 옷의 주름에 맞지 않아 면이 지글지글해 보인다.

    텍스처링

    캐릭터 모델링에서 텍스처링은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좋은 토폴로지를 갖는 모델은 텍스처를 적용할 때 더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폴리곤의 밀도가 균일하지 않은 모델은 텍스처가 고르지 않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반면, 폴리곤의 밀도가 균일한 모델은 텍스처가 고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좋은 토폴로지 구축을 위한 팁

    1. 쿼드 폴리곤 사용

    가능한 한 쿼드 폴리곤을 사용하도록 노력하세요. 쿼드 폴리곤은 애니메이션, 렌더링, 텍스처링에 모두 더 적합합니다.

     

    2. 규칙적인 폴리곤 모양 유지

    폴리곤의 모양을 가능한 한 규칙적으로 만드세요. 이렇게 하면 면의 노말이 뒤틀리지 않고, 렌더링도 더 깔끔하고 부드럽게 보입니다.

     

    3. 균일한 폴리곤 밀도 유지

    폴리곤의 밀도를 균일하게 유지하세요. 이 경우 텍스처를 균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토폴로지는 3D 모델링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캐릭터 모델링을 할 때 좋은 토폴로지를 갖는 것은 애니메이션, 렌더링, 텍스처링 등 다양한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따라서, 좋은 토폴로지 구축을 위한 팁을 숙지하고, 이를 적용하여 캐릭터 모델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