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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Generalist를 꿈꾸는 Modeler ssunbori 입니다. 생성형 ai, 모델링 툴, 게임 엔진을 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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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STUDY

[Blender] 4.0버전에서 Follow Active Quads가 안될 때

ssunbori 2024. 1. 9. 14:00

목차

    문제상황

    기존에 사용하던 버전은 3.2였고, 여기서는 UV를 펼치는 과정 중에 Follow Active Quads를 실행하는 데에 문제가 없었다.

    4.0버전으로 옮겨와서, UV를 직선화하는 과정에서 Follow Active Quads를 실행하니 아무 변화가 없는 것.

    (기존에 작업하던 파일을 낮은 버전에서 실행하려 해도 자꾸 프로그램이 꺼져서 난감했다.)

    기존 사용하던 버전 / 버전 4 (면선택 > Follow Active Quads를 실행해도 아무 변화가 없는 모습)

    해결방법

    차선책 : 다른 버전으로 옮겨서 작업

    파일을 fbx 형태로 내보내고, 다른 버전의 블렌더에서 fbx를 불러와서 작업할 수 있다. 이 경우 UV 데이터는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UV를 펼쳐서 그대로 활용하면 된다. 하지만 이 경우 사용하던 Seam데이터가 사라지기 때문에 이후 작업이 불편할 수 있다.

    기존파일 vs 옮겨온 파일 비교. Seam 데이터는 사라졌지만 UV맵은 남아 있다.

    4.0버전 : UV 편집 패널에서 Select Linked(Ctrl+L)하고 Follow Active Quads 실행

    블렌더 커뮤니티에 비슷한 사례를 검색해본 결과, 같은 UV 아일랜드를 선택하고 Follow Active Quads를 실행하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 UV 편집 패널에서 3을 눌러 면 선택 모드 실행
    2. 원하는 면 선택(edge는 모두 평평하게 만들어주고 작업해야 함)
    3. Ctrl+L(Select Linked)을 누르고 이어진 면 모두 선택
    4. 우클릭 > Follow Active Quads 실행

    이렇게 하면 이전 버전에서 Triangle 면들이 끊어지던 것과 달리, 다른 면들에 안정적으로 이어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기존 버전 vs 버전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