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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V란?
쉽게 말하자면 3D 상에서 입체로 존재하는 모델을 2차원 평면도로 펼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UV는 2D상의 이미지 텍스쳐를 적용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UV Squares 가 필요한 이유
UV를 펼쳤을 때, 이런 식으로 직사각형으로 이뤄지지 않은 UV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2번째 이미지처럼 텍스쳐가 세로로 일정하지 않고 기울어지게 됩니다. 일반적인 재질을 사용한다면 티가 나지 않을 수 있지만, 가로/세로 패턴이 들어간 텍스쳐를 사용할 경우 부자연스러워 지겠죠.
이럴 때 UV를 직사각형 모양으로 맞추어 UV를 2D 상의 X축/Y축(가로/세로)에 정렬하면 기울어지지 않고 균일하게 텍스쳐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UV Squares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UV Squares는 유료 애드온으로, 블렌더마켓에서 유료구매하거나 GitHub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깃허브를 통해 무료 다운로드 받았지만, 유료로 구매할 경우 창작자에 대해 정당한 비용을 지불할 수 있고. 이후 버전에 대한 지원도 받으실 수 있으니, 유료 구매하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블렌더마켓] UV Squares 링크
[깃허브] UV Squares 링크
GitHub로 다운로드 받기
- 먼저 깃허브 링크로 들어가서, 오른쪽 위에 보이는 초록색 버튼(<>Code)을 눌러 줍니다.
- Downlaod Zip을 눌러 애드온 Zip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애드온 설치하기
- Blender를 실행하고, Edit>Preferences를 선택합니다
- 좌측의 Add-ons 탭을 누르고, 우측 상단의 Install 버튼을 누릅니다.
- 다운로드 받은 경로를 선택하고, 파란색 버튼(Install Add-on)을 누릅니다.
설치를 완료하고 UV Editing 패널로 들어가서 N을 눌러 보면, 맨 아래쪽에 UV Squares 메뉴가 추가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V Squares 활용 방법
UV 재질 생성
먼저 UV를 보기 쉽게 UV Tiles 재질을 생성해 줍니다.
- UV Editing 패널 상단에 있는 +New 버튼을 누릅니다.
- 이미지 생성 화면에서 Generated Type을 Blank에서 UV Tiles로 바꿔 줍니다.
- Shading 탭으로 넘어가서, 재질을 생성하고, UV Tiles로 이름을 바꿔 줍니다.
- Add(단축키 Shift+A)를 누르고, image texture를 검색해 image texture 노드를 생성해 줍니다.
- image texture에서 그림 아이콘을 누르고, 아까 생성한 UV Tile 이미지를 선택해 줍니다.
UV 펴기
- Seam을 나눠준 오브젝트들을 선택하고 U>Unwrap을 선택해 줍니다.
- 3D 뷰포트에서 3을 눌러 면 선택 모드를 활성화해줍니다.
UV Squares 활용하기
- 3D 뷰포트에서 텍스쳐가 기울어진 부분을 선택하고, Ctrl+L을 눌러 연결된 부분들을 선택해 줍니다.
- UV 편집 화면에서 UV들을 선택한 뒤, Snap to Axis를 눌러 X/Y축에 정렬시켜 줍니다.
같은 방식으로 나머지 기울어진 부분들도 일부 선택 → Ctrl+L → Snap to Axis 버튼을 눌러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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