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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Generalist를 꿈꾸는 Modeler ssunbori 입니다. 생성형 ai, 모델링 툴, 게임 엔진을 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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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STUDY

[Blender] Mixamo "Sorry unble to process your existing rig" 해결하기

ssunbori 2024. 2. 28. 14:00

목차

    오류 상황

    블렌더에서 작업한 Armature이 없는 메쉬를 Mixamo에 업로드해도 간혹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같은 경험을 해봤는데, 유튜브를 보고 따라하니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해결 방법

    일단 해결하는 원리는 Blender에서 내보낼 메쉬의 Shader 노드를 모두 제거하고 export 하는 방식입니다. 더 쉽게 하려면

    1. 새로운 파일 생성 후 내보내려는 파일 복사 & 붙여넣기
    2. (생성한 새로운 파일에서) 모든 Shader 슬롯 내의 shader 노드 지우기
      (**이때 shader 슬롯 안에 들어있는 material까지 다 지우면 안됩니다.)
    3. FBX로 내보내기
    4. Mixamo에서 리깅하고 (기존 작업하던 파일에) FBX 불러오기
    5. 기존 작업 파일에서 Shader Remap하기

    위와 같은 단계를 거칠 수 있습니다.

    1. 새로운 파일 생성

    기존 파일에서 Mesh들과 (리깅을 이미 했다면) Armature을 선택 후 새로운 파일에 복사 붙여넣기 해줍니다.

    좌 : 기존 파일 / 우 : 새로운 파일

    2. 모든 쉐이더 노드 지우기

     

    상단 탭중에서 Shading 탭을 클릭해줍니다.

    각 메쉬를 선택하고 재질 노드를 모두 지워줍니다

    하단의 Shader 편집 패널에서 A(전체 선택)를 눌러 전체 선택한 뒤 X(삭제 단축키)를 누르면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3. FBX로 내보내기

     

    1. File > Export > FBX 선택
    2. Include 는 Selected Objects 체크, 하단의 Object Type은 Mesh를 클릭해 선택
      (Armature가 있을 경우 Armature도 Shift를 누른 채 클릭해 체크)
    3. 파일 경로 지정 후 Export FBX 버튼 클릭

    4. Mixamo에 캐릭터 업로드

    편집한 FBX 파일을 Mixamo에 업로드하면 아까와 같은 에러 메세지가 사라지고 제대로 작동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사용하거나 mixamo로 리깅을 해주고, 원하는 애니메이션 클립을 적용해 다운로드합니다.

    5.  다운로드한 FBX 파일에 다시 Shader 적용

    아까 내보낸 FBX 파일에는 Shader 내 노드가 하나도 없기 때문에, 다시 블렌더에 가져와서 재질을 적용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메쉬가 복잡하고 여러 개로 나뉘어져 있다면 하나하나 적용하기 번거로울 수 있는데, Shader를 Remap하면 효율적으로 다시 쉐이더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보이는 Outliner패널에서 Display Mode를 Blender File로 바꿔 줍니다. 그러면 우측과 같이 이 파일 안에 들어있는 이미지와 재질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terials 목록을 펼치고, 복사된 재질을 원본 재질에 Remap해줍니다.

    1. 복사된 재질 우클릭
    2. Remap Users 선택
    3. Remap 대상에서 원본 재질 선택 후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