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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Generalist를 꿈꾸는 Modeler ssunbori 입니다. 생성형 ai, 모델링 툴, 게임 엔진을 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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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TUTORIAL

[Blender] 동물 캐릭터 리깅(꼬리, 귀, 코) ② Mixamo로 리깅하기

ssunbori 2023. 7. 4. 12:06

목차

     

    요약

    1. fbx로 내보내기
    2. mixamo를 이용해 기본적인 humanoid(손가락은 없는 버전)으로 리깅
    3. Blender에서 FBX를 가져와서 Weight Paint 수정
    4. Armature의 뼈를 편집해서 귀, 코, 꼬리 뼈 추가
    5. 추가한 꼬리, 귀, 코에 해당하는 메쉬의 vertex들을 각 뼈의 Vertex Group에 할당
    6. mixamo에서 가져온 애니메이션 클립들에 꼬리, 귀, 코 애니메이션 편집

    Mixamo 가입하기

    adobe 계정이 없다면 adobe 회원가입을 하면 무료로 mixamo 사이트에서 캐릭터를 업로드해 리깅하고, 다운받을 수 있다.

    https://www.mixamo.com/#/

     

    Mixamo

     

    www.mixamo.com

     

    우측 상단의 Sign Up 클릭

    캐릭터 업로드하기

    3D 뷰 우측의 Upload Character를 클릭해주면 캐릭터를 업로드하는 창이 뜬다.

    점선 박스에 내보낸 FBX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한다.

    캐릭터가 앞을 보지 않을 경우 좌측의 버튼들(↕↔↺)을 이용해 정면을 보도록 맞춰 주면 된다.

     

    Chin, Wrist, Elbow, Knee, Groin 마커를 각각 올바른 위치에 올려 주고, 캐릭터의 종류에 맞게 Skeleton LOD을 설정해준다.(Skeleton 종류에 따라 뼈 개수가 달라지니까 꼭 유의해서 선택)

    참고로 Chin은 턱, Wrist는 손목, Elbow는 팔꿈치, Knee는 무릎, Groin은 가랑이다.

    • 손가락이 있는 인간형 캐릭터 : Standard
    • 손가락이 없는 캐릭터 : No fingers 선택

    리깅이 잘 끝나면 아래와 같은 모습으로 보인다.

    리깅한 캐릭터 다운로드

    캐릭터 업로드 후 Download를 누르면 리깅한 캐릭터를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파일 종류 선택, 포즈 선택 후 다운로드한다.

    이렇게 다운로드한 fbx 파일을 블렌더에서 불러오고, 애니메이션 클립들을 다운받은 뒤 이 캐릭터에 넣어주면 된다.

    애니메이션 클립 선택 후 다운로드

    원하는 애니메이션 검색 후 오른쪽 패널을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원하는 대로 수정하고, 다운받으면 된다.

    내가 원하는 동작과 얼추 비슷해 보인다 싶은 것들을 모아서 다운받고, blender를 이용해 나중에 수정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경우 꽤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최대한 mixamo에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을 다운받고 나중에 수정하는걸 추천.

    애니메이션 클립 옵션

    기본적으로 Trim, Overdrive, Character Arm Space, Trim 등이 있다. 애니메이션에 따라 다른 옵션들이 생기기도 한다.

    • Overdrive : 동작을 과장하는 정도. 수치가 높을수록 속도가 빨라지고 동작이 커진다.
    • Character Arm-Space : 캐릭터 팔 사이의 간격. 배가 통통한 캐릭터면 기본 값인 50보다 약간 키워주는 게 좋다.
    • Trim : 애니메이션 클립을 앞뒤로 자르는 정도. 보통 자동으로 루프가 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건드릴 필요x
    • In place : 걷기, 달리기 등 이동하는 애니메이션의 경우 이 옵션이 있을 수 있다. 한 자리에서 캐릭터가 고정되어 움직인다. 게임용 애니메이션을 만들 거라면 활성화해주면 된다.

    Mixamo 리깅이 실패했을 경우 확인

    1. fbx 파일이 너무 클 경우
      파일 용량이 너무 클 경우 인식되지 않을 수 있다.(버텍스 200,000개 이상)
      decimate 를 이용해 점 개수를 줄여 용량을 줄여준다
    2. 이미 Armature이 들어 있는 FBX를 업로드했을 경우
      기존에 Armature이 들어 있을 경우 인식되지 않을 수도 있다. 삭제하고 다시 export 시도
    3. 캐릭터 형태가 인간형과 거리가 있을 경우
      기본적인 인간 형태의 캐릭터와 형태가 많이 달라졌을 경우(캐릭터 손발이 너무 짧고 머리,몸통이 크다던지) 인식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4. fbx 파일에 카메라 혹은 light 오브젝트가 들어있는지 확인
      블렌더 파일을 열어서 씬에 카메라, 라이트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을 경우 지워준다.
    5. fbx 대신 OBJ 파일로 내보내고 축을 Y-forward,Z-up으로 설정

    이래도 안된다면 그냥 직접 리깅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다...

    [추천 리깅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5-qVNEKED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