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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Generalist를 꿈꾸는 Modeler ssunbori 입니다. 생성형 ai, 모델링 툴, 게임 엔진을 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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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TUTORIAL

[Blender] 동물 캐릭터 리깅(꼬리, 귀, 코) ① 모델링 준비, FBX로 내보내기

ssunbori 2023. 7. 3. 12:28

목차

     

    요약

    1. fbx로 내보내기
    2. mixamo를 이용해 기본적인 humanoid(손가락은 없는 버전)으로 리깅
    3. Blender에서 FBX를 가져와서 Weight Paint 수정
    4. Armature의 뼈를 편집해서 귀, 코, 꼬리 뼈 추가
    5. 추가한 꼬리, 귀, 코에 해당하는 메쉬의 vertex들을 각 뼈의 Vertex Group에 할당
    6. mixamo에서 가져온 애니메이션 클립들에 꼬리, 귀, 코 애니메이션 편집

    내보낼 파일 준비하기

    블렌더에서 작업중인 캐릭터 모델링 파일을 fbx 파일로 내보낸다.

    (*이때 블렌더 노드로 제작한 재질들은 함께 FBX 파일로 내보낼 수 없다. 쉐이더 그래프, 노드로 제작한 재질을 내보내고 싶다면 Baking하는 작업을 거쳐줘야 함)

    T-Pose로 제작한 캐릭터 모델 예시

    File > Export > FBX를 선택하고, 설정값을 변경해 내보낸다.

    FBX export 옵션

    Path Mode : 이미지 텍스쳐를 사용했을 경우 Copy로 설정. 이외에는 안건드려도 OKLimit To : 내보낼 오브젝트에 제한을 거는 것.

    • Selected objects : 선택한 오브젝트만 내보내기
    • Visible Objects : 눈에 보이는 오브젝트만 내보내기
    • Active Collection : Hierarchy 창에서 활성화된(체크표시된) Collection들만 내보내기

    Object Types : 내보낼 fbx에 포함할 오브젝트 종류 선택. Shift+좌클릭하면 여러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 Empty : Empty 좌표 오브젝트들을 포함
    • Camera : Camera 오브젝트들을 포함
    • Lamp : Light 오브젝트들을 포함
    • Armature : 뼈 오브젝트들을 포함
    • Mesh : 메쉬 오브젝트들을 포함
    • Other : 기타 오브젝트들을 포함

    Transform : 내보낼 오브젝트의 Transform(Position,Rotation,Scale)값에 관한 설정

    • Scale : FBX 오브젝트 전체 크기 설정(디폴트인 1을 건드릴 일은 거의 x)
    • Forward : 어떤 축을 가로 축으로 설정할 것인지 결정.
    • Up : 어떤 축을 세로 축으로 설정할 것인지 결정
      (Blender의 경우 z축을 세로축으로 사용하지만, Unity의 경우 Y축을 사용한다. 사용할 프로그램을 고려해서 결정)
    • Apply Tranform : 오브젝트 중 Transform 값(위치, 크기, 회전값 등)이 0이 아닌 오브젝트들을 모두 0으로 적용해준다.
      (이건 여기서 체크하지 말고 편집 단계 마지막에 오브젝트 선택 > Ctrl+A(Apply) 로 적용시키는 편이 좋다. 오브젝트의 크기, 위치, 회전값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

    Bake Animation : 애니메이션을 만들었을 경우 Bake해서 FBX 파일 내에 포함시킬 것인지.
    (지금은 믹사모를 이용할 것이기 때문에 필요x)

    FBX로 내보낼 때 유의사항

    • 캐릭터 모델링은 A포즈 혹은 T포즈로 모델링한다
      (T포즈로 모델링 하는 게 가장 잘 인식된다. 나중에 weight값을 수정해서 고치면 큰 문제는 없지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 내보내기 전 Modifier들을 적용해준다.
      (어차피 mixamo 돌리고 다시 불러오면 modifier가 자동으로 적용된다. 편집할 수 있을 때 원하는 대로 retopology나 decimate 작업을 해서 vertex 개수를 줄인 채 내보내는 게 편하다.)
    • Transform(Position,Rotation,Scale)값을 적용해주고 내보내는 게 좋다.
    • 이미지 텍스쳐를 사용했을 경우 export 옵션에서 Path Mode를 Copy로 설정해 fbx 파일에 이미지를 포함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