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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Generalist를 꿈꾸는 Modeler ssunbori 입니다. 생성형 ai, 모델링 툴, 게임 엔진을 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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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BRUSH/STUDY

[ZBrush] 스터디 1일차, 인터페이스 및 내비게이션

ssunbori 2023. 7. 27. 14:15

목차

     

    인터페이스 정리

    스탠다드 메뉴

    • ABC 순으로 정렬되어 있음
    • 원하는 메뉴를 클릭한 뒤 우측 상단 버튼을 누르면 좌/우 트레이에 메뉴를 Dock시킬 수 있다.

    쉘터

    • 위치에 따라 Top/Left/Right 쉘터로 나뉨
    • 도구와 기능들이 들어가 있다

    좌측 쉘터 : 덩어리에 얹는 것들

    1. 브러쉬 : 다양한 도구로 조각을 하듯 3D 모델을 할 때 사용할 다양한 브러쉬를 고를 수 있다.
      기본은 Standard로 되어 있지만, Bevel, Blob, Chisel 등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2. Stroke : 브러쉬로 그을 때 어떤 식으로 브러쉬가 진행되는지 결정. 
    3. Alpha : 브러쉬 모양 결정
    4. Texture : 브러쉬 텍스쳐 결정
    5. MatCap : 미리보기 재질 결정

    우측 쉘터 : Navigation

    이동 확대 등

    트레이

    • 좌/우측의 버튼을 더블 클릭하면 트레이를 열고 닫을 수 있다.
    • 트레이에 자주 쓰는 메뉴를 넣고 조합해 사용할 수 있다.
    • 트레이에서 필요 없는 메뉴는 메뉴 우측 상단 ⎋ 아이콘을 누르면 끌 수 있다.
    • 우측 트레이 툴은 자주 이용하기 때문에 항상 열어두고 이용
    • 좌측 트레이에 필요한 걸 열어두고 사용

    Navigation(3D 화면 조작)

    Edit Mode의 3D 메쉬에서

    • 회전 : 배경 클릭&드래그
    • 이동 : Alt(Option) + 클릭&드래그
    • 90도 회전 : Shift + 클릭&드래그 뷰포트 or 우측상단 조각상 돌리기
    • Scale : Alt(Option) + 클릭, Alt는 떼고 드래그
    • Z축으로 회전 : Shift, 클릭, Shift 뗀 채로 드래그

    + 우클릭 내비게이션(Preferences > Interface 메뉴에서 변경가능)

    • 이동 : Alt+우클릭&드래그
    • Scale : Ctrl(Command)+우클릭&드래그
    • 회전 : 우클릭+드래그

    실수로 패널 or 단축키를 잘못 눌렀을 때

    상단 스탠다드 메뉴에서 Preference > Init ZBrush 를 눌러 초기화하고 작업하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