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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Generalist를 꿈꾸는 Modeler ssunbori 입니다. 생성형 ai, 모델링 툴, 게임 엔진을 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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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Retopoflow 사용방법 ② - 활용방법

ssunbori 2024. 2. 5. 14:00

목차

    사용 방식

    하이폴리 메쉬 작업 → 새로운 오브젝트 생성 → 새로운 오브젝트에 Target Object 설정 → RetopoFlow로 로우폴리 메쉬 작업

     
    Retopoflow는 기존에 하이폴리곤(혹은 토폴로지를 수정해야 하는 오브젝트)가 준비되어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해당 오브젝트를 Retopoflow애드온으로 편하게 편집하는 방식으로 활용됩니다.

    기존 오브젝트 : 토폴로지와 edge 흐름이 좋지 않은 상의 / 타겟 오브젝트 : 새로 생성한 면

    용어

    애드온 내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먼저 알고 가는 편이 헷갈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 Source Object는 리토폴로지를 해야 하는 기존의 오브젝트로, 따로 설정할 필요 없이 Visible 상태로 되어 있는 모든 메쉬가 Source Object가 됩니다.
    • Target Object는 새로운 토폴로지를 생성할 오브젝트입니다. 주로 좋은 토폴로지와 edge 흐름을 가진 로우폴리로 제작됩니다. 애드온 내에서 따로 지정해주어야 Retopoflow 애드온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Retopoflow Quick Start Guide

    Target Object 선택하기

    1. Object 모드로 전환
    2. 상단의 Retopoflow 메뉴 선택
    3. +Cursor 혹은 +Active 버튼을 클릭해 타겟 메쉬 설정
      1. +Cursor를 누를 경우 커서가 위치된 부분의 메쉬가 Target으로 설정됨
      2. +Active를 누를 경우 선택중인(주황색 아웃라인) 메쉬가 Target으로 설정됨

    기능별 설명

    Select (단축키 W)

    • 점/선/면을 선택하고, 이동시킬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W로 선택 후 G/R/S를 눌러 이동/회전/확대축소할 수 있습니다.
    • 다른 기능들에서는 주로 점이 아니라 선 단위로 선택되기 때문에, 점 하나하나를 편집할 때 유용합니다.

    Contours (단축키 1)

    Ctrl+좌클릭하고 선을 그어 Contours 생성 / Shift+스크롤 휠을 돌려서 Segment 수 조절 가능
    • Ctrl+좌클릭을 하고 선을 긋는 대로 Source오브젝트를 따라 선을 그을 수 있습니다.
    • 선을 그은 뒤에는 Shift+스크롤휠을 돌려서 Segment(점 개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고 Ctrl을 누른 채로 좌클릭으로 선을 그으면 이어진 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원하는 부분을 선택 후 Ctrl+좌클릭을 한 채 선을 그으면 이어진 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 Contours로 모서리를 생성하면 무조건 닫힌 모서리(Closed Edge Loops)가 생성됩니다. 모서리 중 일부 점만 연결하고 싶을 때에는 Strokes를 이용하는 편이 훨씬 편리합니다.

    PolyStrips (단축키 2)

    • 다른 메쉬와 연결되지 않고, Source 오브젝트의 면을 따르는 면들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 저는 주로 초기에 면을 채우는 용도로 PolyStrip를 사용하고 Strokes나 Patch툴로 연결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Strokes (단축키 3)

    • 원하는 부분을 선택 후 Ctrl+좌클릭을 한 채 선을 그으면 이어진 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 Shift+스크롤 바를 위아래로 내려 생성한 면의 모서리의 개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좌클릭을 누른 채로 edge위를 지나가면 edge를 선택할 수 있고, Edge를 더블클릭하면 연결된 edge 전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메쉬끼리 연결해주거나 일부분을 채울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tch (단축키 4)

    • Shift를 누르고 연결하고자 하는 두 모서리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인접한 면을 계산해서 초록색으로 Patch될 부분을 보여줍니다. 이때 Enter를 누르면 해당 면을 채울 수 있습니다.

    PolyPen (단축키 5)

    • Ctrl을 누르면 인접한 점들에 Snap이 됩니다.
    • edge를 선택하고 바깥쪽을 클릭하면 삼각형 면을 만들 수 있고, 안쪽 점을 클릭해 이어주면 사각형 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 Patch로는 채우기 힘든 면을 채울 때 주로 사용했습니다.

    Knife (단축키 K)

    • 기존의 블렌더 내의 Knife 툴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단축키는 K)
    • Edge Loop를 잘라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Loops

    Loops 선택 / Loop 추가
    • Edge를 더블 클릭하면 연결된 Edge Loop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Ctrl를 누르고 Edge를 클릭하면 Edge Loop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Edge Loop를 선택하거나 추가할 때 주로 사용했습니다.

    Tweak

    • 좌클릭하면 드래그하는 방향대로 주황색 원 안에 위치한 점들을 잡고 옮길 수 있습니다.
    • 모든 메쉬를 채운 후 수정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Relax (단축키 Z)

    • 좌클릭하면 한 곳에 모인 점들을 고르게 펴 줄 수 있습니다.
    • F로 원의 크기를, Shift+F로 펴지는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주로 모든 메쉬를 채운 뒤, 모인 점들을 균등한 거리로 펴 줄 때 사용합니다

    완성된 작업물

    리토폴로지 전/후 비교

    기존에는 9000개였던 Triangle 수를 1500대까지 줄였습니다. 캐릭터는 배경 오브젝트와 다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최대한 면 개수를 줄여 성능을 올려주는 편이 좋습니다.

    가공전 / 가공후 / 원본 오브젝트

    옷의 디테일이 너무 사라진 것 같아서 Subdivision을 한번 하고, 적용한 뒤 다시 RetopoFlow에서 Relax 브러쉬로 표면을 만져 원본 형태에 가까워지게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