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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Generalist를 꿈꾸는 Modeler ssunbori 입니다. 생성형 ai, 모델링 툴, 게임 엔진을 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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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BLENDER-UNITY

[Blender-Unity] FBX 파일 내보내기/업로드 프로세스

ssunbori 2023. 4. 26. 12:40

목차

    체크리스트

    1. Face Orientation 확인
    2. Transform 확인
    3. UV Map 확인
    4. 재질 Unpack 확인

    Face Orientation 확인

    Overlays > Face Orientation 활성화해서 뒤집힌 면은 없는지 확인. 모두 정상이면 파란색으로 뜬다.

    여기서 빨간색으로 뜨는 면들은 Edit Mode > Shift N을 눌러 노말을 자동으로 재계산해주거나 Alt+N을 눌러서 Flip Normals 옵션에서 노말을 뒤집어주면 된다.

    Shif+N을 눌러서 자동으로 노말 연산을 다시 해주거나 원하는 면을 선택한 뒤 Alt+N을 눌러서 Flip 선택

    Transform 확인

    오브젝트 Origin이 그대로 내보낸 FBX에도 반영되기 때문에 Origin이 오브젝트에 잘 붙어 있는지 확인.

    오브젝트 선택 후 우클릭해서 Set Origin > Origin to Geometry를 눌러 형태에 맞게 Origin을 배치해주거나

    블렌더 내의 배치를 그대로 가져가고 싶다면 Ctrl+A를 눌러서 Apply All Transform을 선택해주면 된다.

    Set Origin > Origin to Geometry / Ctrl+A 눌러서 Apply All Transform 선택

    UV Map 확인

    이후에 유니티로 가져갔을 때 LightMap을 Bake하려면 UV맵이 잘 펼쳐져 있어야 한다.

    UV Editing 패널로 들어가서 U > Smart UV Project 를 눌러 자동으로 펼쳐줘도 되고, 원하는 면만 선택한 후 Unwrap해 UV맵을 정리해줘도 됨

    Smart UV Project 시에는 Island Margin을 0 이상으로 설정해야 UV island끼리 붙지 않는다.

    재질 Unpack 확인

    텍스쳐가 있는 오브젝트의 경우 텍스쳐 파일이 Unpack되어 있으면 텍스쳐 이미지가 블렌더 파일 내부에만 있고 파일 디렉토리에 안보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음

    그럴 때에는 Shading 탭에서 Unpack 아이콘을 눌러서(상자 모양 아이콘) Write file to current directory 눌러주면 이미지 파일이 지정된 경로에 생긴다.

    프로세스

    블렌더

    1. UV 맵 펼치기
    2. Cycles로 Bake 하기(Diffuse/Metallic/Roughenss/Emission/Normal/Displacement)
      동일한 재질을 가진 오브젝트를 여러 번 복제해서 만들었을 경우
      재질 베이크 후 동일한 오브젝트 모두 선택 > Ctrl+L > Link Material을 해서 재질을 연동해준다.
      이렇게 하면 중복된 텍스쳐를 사용하지 않고 재질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음
    3. 원하는 오브젝트 선택 후 Export > FBX로 내보내기

    재질 연동하기

    오브젝트 재질을 Bake한 뒤 재질을 연동할 오브젝트들을 모두 선택

    선택할 때, 재질을 Bake한 오브젝트가 메인으로 선택이 되게(주황색 테두리) 선택.

    Shift를 누르고 오브젝트들을 모두 선택 후 Ctrl을 누른 채로 메인 오브젝트를 다시 클릭해주면 된다.

    이후에 Ctrl + L을 누르고 Link Materials를 선택하면 Bake한 재질이 나머지 오브젝트들에 모두 적용된다.

    FBX 내보내기 설정

    Path Mode는 Copy, 선택한 오브젝트만 내보내고 싶다면 Selected Object 선택

    Camera나 Light 없이 메쉬 오브젝트만 선택하고 내보내야 함

    유니티

    1. 오브젝트 업로드할 프로젝트 열기
    2. Texture 이미지 모두 업로드
    3. 오브젝트 FBX 업로드
    4. FBX를 씬에 추가하고 배치

    텍스쳐 업로드 / 오브젝트 업로드

    노말맵 이미지의 경우 따로 설정을 안하고 오브젝트 업로드 후 씬에 배치하면 Normal Setting 창이 뜬다.

    이때 Fix now를 눌러 노말맵 이미지를 노말맵 텍스쳐로 사용하도록 만들면 됨,